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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소식

“전부 복구하고 나가세요” 정부, 임대인 과다한 원상 복구비 청구 막는다

by 데니대디 2025. 4. 12.

 

[부동산 이슈] 세입자가 억울한 원상복구비, 드디어 정부가 나섭니다!

서울 강서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거주하던 20대 A씨.
임대차 계약이 만료돼 이사를 준비하던 중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집주인이 원상복구비 명목으로 무려 700만원을 요구한 것이죠.
하지만 A씨가 별도로 견적을 받아보니 복구에 필요한 비용은 약 200만원 수준이었습니다.

집주인과의 갈등이 이어졌고, 결국 보증금 중 일부만 돌려받는 상황까지 벌어졌습니다.
이처럼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원상복구비 분쟁은
생각보다 훨씬 자주 벌어지는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 원상복구비 논란, 정부가 움직인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민간임대주택 임차인 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 구체적으로는 원상복구에 대한 범위, 수리 항목, 유지·보수 기준 등을 포함한
    세부 지침을 연구 용역을 통해 정립 중이라고 합니다.
  • 해당 가이드라인은 약 10개월의 연구 기간을 거쳐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로 제시될 예정입니다.

즉, 앞으로는 집주인이 원상복구비 명목으로 과도한 금액을 요구하는 것을 막는 장치가 생기게 되는 겁니다.


💥 분쟁, 얼마나 자주 일어날까?

작년 한 해 동안만 해도
LH와 한국부동산원의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에 접수된 사건 709건 중,
▶ 약 15.6%인 111건이 수선 및 유지 관련 문제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임차인들이
“이건 내 잘못이 아닌데 왜 내가 복구해야 하죠?”라는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특히 문제가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실생활로 인한 자연 마모까지도 세입자 책임으로 돌리는 경우
  • 벽지 한 장 뜯어졌는데 전체 도배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
  • 아예 전체 인테리어 리모델링 수준의 복구비를 요구하는 집주인도 있다는 것!

이런 상황에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보니
분쟁은 자연스럽게 분조위로, 더 나아가 법적 소송까지 이어지는 현실입니다.


⚖️ 앞으로 달라질 점은?

국토부가 추진 중인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은 핵심 내용을 담을 예정입니다.

  1. 임대주택의 수선 및 유지, 보수 항목에 대한 명확한 기준
  2. 퇴거 시 임차인의 책임 범위와 복구 대상의 구체적인 정의
  3.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권리와 의무를 균형 있게 조율하는 조항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임대주택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수리비 요구 문제를 줄이기 위해
실질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이 변화, 경매시장에도 영향이 있을까?

개인적으로는 이 가이드라인 도입이 부동산 경매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 경매로 낙찰받은 물건에 세입자가 거주 중인 경우,
    원상복구비 분쟁이나 추가 비용 부담이 불확실한 리스크로 작용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앞으로 가이드라인이 명확히 정해진다면
낙찰자의 수리비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고
세입자의 보호도 체계화되어
결과적으로 투자 리스크가 줄어드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경매를 준비 중이거나 임대업을 생각 중인 분들에게도
이번 정부 정책은 꼭 체크해야 할 중요한 변화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세입자도, 집주인도 서로의 권리를 지키는 데 있어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불필요한 오해와 다툼이 줄어듭니다.
이번 국토교통부의 대응이 단순한 지침 수준을 넘어
실효성 있는 보호장치로 이어지길 기대해봅니다.